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양천지역자활센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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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자활사례관리

    자활사례관리는
    Gateway과정을 포함하여 참여자에게 근로의 기회 제공, 취업알선 등 자활 프로그램 지원과 참여자의 자활프로그램 수행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등 지역자활센터에서 자활참여자의 자립을 위해 수행하는 모든 과정입니다.

    자활사업 참여 전 진입(Gateway)과정을 프로그램화하여 개인별 자립경로(Individual Action Plan)와 개인별 자활지원계획(Individual Service Plan)을 기반으로 지원합니다.

    자활사례관리를 통해 자활방향 수립을 지원하며 자활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 연계와 조정, 점검 및 사후관리를 실시 합니다.

    • Gateway전담관리자, 시군구 자활담당공무원, 통합조사관리 업무담당자, 읍면동 사회복지전담공무원, 통합사례관리사, 자립지원직업상담사, 고용센터 담당자, 지역자활센터 사례관리사, 정신보건센터 정신보건전문요원, 지역사회 내외 사회복지 유관기관 등과 업무연계 및 사례관리를 강화합니다.

    자활사례관리 순서도

    외부통합사례회의는
    지역사회 내 다양한 사회복지 유관기관과의 연계, 협력을 통해 사례관리 효율성 및 효과성을 증대시키고, 필요시 해당분야 전문가 및 지역 내 관련 사례관리 담당 기관 참석을 요청합니다.
    • 정신장애(알코올 등) 관련 사업 참여자에 대한 사례관리일 경우 정신건강전문요원 참여 협조요청
    • 지역사회 내외 서비스 전달체계 간 연계,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사례관리 실시
    • 외부 슈퍼비전을 통한 사례관리자 지원 발굴 및 사례관리사 역량 강화

    사례관리 추진 절차 및 방법

    1단계 : 접수 및 초기상담(인테이크) 단계

    • 1. 지차제 의뢰 후 7일 이 내 실시
    • 2. 참여자 접수
      • 초기면접(자활사업 안내)
      • Gateway 참여여부 결정 및 지자체 재의뢰
    • 3. Gateway 과정에 대한 설명과 일정 안내

    2단계 : 사정(Assessment)단계

    • 참여자의 자활역량, 욕구, 특성, 장애요인, 환경 및 자원 등에 대한 파악을 위하여 전문 상담 및 사정 실시

    3단계 : 계획수립 단계
    • 1. 참여자 의뢰 후 2개월 이내(Gateway 과정 내)에 참여자 개인별 자립경로(LAP) 및 자활지원계획(ISP) 수립
    • 2. 참여자 교육/훈련 및 자활사업단 현장학습 지속실시
    • 3. Gateway 종결

    4단계 : 실행 및 점검 단계
    • 참여자의 IAP/ISP를 성취 할 수 있는 자활 프로그램 발굴 연계, 모니터링
    • 사업단 연계․유지, 취․창업 지원, 자산형성 지원, 복지서비스 및 자원 연계

    5단계 : 평가 및 종결
    • 참여주민의 자활목표(LAP/ISP)성취율과 관련하여 자활프로그램 발굴 연계, 모니터링 복지서비스 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

    6단계
    • 참여자의 성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
    • 사후관리 계획에 따른 진행 사항 확인
    • 참여자의 취․창업 관련 모니터링 및 서비스 요구에 대한 대응
    • 서비스 제공기관 및 지역 사회와의 협조체계 구축